기획

기획
인쇄
이전 목록 다음

광주전남언론학회 현안 점검긴급세미나

작성자 : 광주전남기자협회 (118.40.67.***)

조회 : 1,955 / 등록일 : 19-09-24 15:47

광주전남언론학회 현안 점검긴급세미나

 

지역미디어 리:디자인, 지금부터 준비해야


지역언론 관련 지원법, 경남 사례 다뤄

91a2c563cf5b45c1a727a2f1f5966a01_1569307 

<사진설명> 지난 827일 광주전남언론학회 주최로 지역미디어 리디자인 전략을 고찰하는

긴급세미나가 광주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광주전남언론학회

 

취약한 지역언론의 자립성을 보완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언론학회와 지역 언론사들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광주전남언론학회는 지난 827일 광주 시의회 4층 대회의실에서 지역분권과 미디어 전환시대, 지역미디어 리:디자인 전략현안 점검 긴급 세미나를 가졌다.

이번 긴급세미나는 광주전남언론학회가 주최하고 한국방송학회, 지역방송협의회, 지역방송협회, 전국언론노조, 광주전남기자협회가 후원했다.

강철수 광주전남언론학회 회장은 이번 긴급세미나를 통해 지역미디어의 역할과 변화를 고찰해 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통해 밝혔다.

주정민 한국방송학회 회장과 고차원 지역방송협의회 의장(MBC 수석부위원장)의 축사에 이어 제1발제로 호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한선 교수의 발제가 있었다.

한 교수는 지방분권화시대, 지역방송 리:디자인 전략과 지방정부 역할이라는 발제를 통해 지역방송 발전 전략을 제언했다.

한 교수는 우리나라 지역방송은 독자적 비전이나 전망을 토대로 기획되기보다 중앙 방송의 보완적 수탈 대상으로 설립되고 존재해왔다“1980년대 지방자치 논의가 시작되면서 지방자치를 위한 수단으로 보아져 왔으나 이에 대한 접근은 구색 맞추기 수준에서 이뤄졌다는 비판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방송을 독자적 변수로 삼아 수립된 2014년 지역방송발전특별법은 역설적으로 지역방송의 위기를 시사한다면서 지역방송은 산업적, 저널리즘적, 콘텐츠적 측면에서 모두 심각한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관련법과 정책이 구체성이 모호한 가운데 관련 정책 결정 과정에서 지역방송 전문가의 참여도 미비하다디지털 미디어 환경 변화 속에서 지역성은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넷플릭스 등 세계 주요 미디어가 OTT(Over The Top) 시장 진입을 하고 포털 네이버는 지역에 무관심한 가운데 지역 방송은 공공성보다 인수합병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지역분권 추진 과정에서 지역미디어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며 이는 지역 미디어에 대한 실질적 구체적 조사 연구가 뒤따라야 한다면서 지역방송발전기금 조성을 안정적으로 함과 동시에 지역방송이 지역권력과 결탁하지 않도록 지역 시민사회의 역할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두 번째 발제로 남두용 경남 MBC 부장이 지역미디어발전조례제정의 성과와 한계를 소개했다.

남 부장은 경상남도 지역방송발전지원조례를 사례로 언급했다.

경상남도 지역방송발전지원 조례는 201510월 제정됐으며 지역방송지원특별법에 의거해 연간 최대 2억원의 제작 예산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난해의 경우 3월 사업추진계획을 수립해 4월부터 사업 신청을 접수받아 5월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6월부터 사업이 시행됐다. 올해 심의에서는 역사의 바람, 마산을 일깨우다프로그램이 총 신청액 3100만원 중 2700만원을 지원받는 등 7900만원이 지급됐다.

이 같은 지원을 토대로 경남MBC 창사 50주년 특집 다큐멘터리 끌려간 사람들 지쿠호 50년의 기록은 제8회 인권보도상을 수상하는 등 실적을 나타냈다.

남 부장은 지역미디어발전조례는 지역 미디어 발전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으며 제정 과정에서 많은 조율 사항이 있는 만큼 조기에 준비해야 한다지역 방송뿐만 아니라 지역 미디어 전반에 걸친 사항을 논의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충섭 무등일보 기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