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기획
인쇄
이전 목록 다음

한국기자협회 ‘코로나19 보도 준칙’ 제정

작성자 : 광주전남기자협회 (118.40.67.***)

조회 : 1,926 / 등록일 : 20-03-17 15:40

취재시 보호장구 지급자극적 보도 자제


한국기자협회 코로나19 보도 준칙제정

 

한국기자협회는 코로나19 보도 준칙을 제정했다. 기자협회는 코로나19를 취재 보도할 때 안전을 위해 기자는 회사와 상의해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지급 받아야 하고 보도에서 병명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사용 코로나19 관련 허위 조작 정보의 재인용 보도와 인권 침해, 사회적 혐오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자극적 보도를 자제할 것을 제안했다.

기자협회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공식 병명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를 보도 및 방송에서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기자협회는 세계보건기구는 2015년 표준 지침을 통해 지리적 위치, 사람 이름, 동물·식품 종류, 문화, 주민·국민, 산업, 직업군 등이 포함된 병명을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지역명을 넣은 ○○폐렴등의 사용은 국가·종교·민족 등 특정 집단을 향한 오해나 억측을 낳고, 혐오 및 인종 차별적 정서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과도한 공포를 유발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기자협회는 일부 매체와 유튜브 등에서 코로나19에 대해 혐오를 확산시키고 근거 없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최일선에 나가 있는 기자들의 안전도 염려가 되는 상황이라며 회원들은 코로나19 관련 보도준칙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회사 측에 협조를 요청해 달라고 밝혔다.

/편집위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