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기획
인쇄
이전 목록 다음

40년만에 다시 ‘반성’과 ‘책임’을 묻다

작성자 : 광주전남기자협회 (118.40.67.***)

조회 : 2,256 / 등록일 : 20-06-02 14:05

40년만에 다시 반성책임을 묻다

 

65c9884c098221fd2c7d621f7873ce5f_1591074

<사진설명> 지난 4275·18 당시 계엄군 헬기 사격을 주장한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광주 동구 광주지방법원에 출두한 전두환 씨를 향해

김철원 광주MBC 기자가 질문을 하고 있다./류형근 뉴시스 광주·전남취재본부 기자

 

주어진 시간 10, 허락된 공간 10미터

 

이렇게나 지은 죄가 많은데 왜 반성하지 않습니까?”

수많은 사람들이 죽었는데 왜 책임지지 않습니까?”

왜 책임지지 않습니까?”

 

427일 전두환 피고인이 재판에 출석하는 날, 그에게 마이크를 들이댈 임무가 주어진 나에게 허용된 시간과 공간은 딱 저만큼이었다.

광주지법에 도착해 차에서 내린 전두환이 출입구까지 10미터 가량 이동할 동안 10초 남짓한 시간에 던질 수 있는 질문은 무엇이어야 할까? 숙제를 받아든 나는 고민에 빠져들었다. 사자명예훼손 재판에서 전두환이 처음 광주지법에 출석한 2019311, 기자들이 던진 질문이 워낙 좋았기 때문이다.

전두환으로부터 왜 이래라는 짜증섞인 말을 이끌어낸 KBC 최선길 기자의 아홉음절, 두어절짜리 질문 발포명령 부인합니까는 질문의 내용으로서도 그렇고 길이로서도 그렇고 이이상 더 좋은 질문이 없을 정도로 탁월했다.

전두환의 반응을 이끌어낸 저 탁월한 질문은 역사적으로도 길이 남게 됐다. 그건 1년만에 법정에 출석하는 전두환에게 질문해야 할 임무를 맡은 나에게는 엄청난 부담으로 다가왔다. 고려해야 할 것들이 한두가지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5·18의 핵심 의제를 어떻게 담을 것인가’,

짧은 시간과 이동 공간에 걸맞은 간결함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나중에 두고두고 회자될 강렬한 단어는 무엇이어야할까

가족들이나 변호사가 절대 대꾸하지 말 것을 전두환에게 주문할텐데 그것을 어떻게 뚫고 반응을 이끌어낼 것인가’.

과도한 경어를 배제하면서도 품위를 잃지 않을 단어들은 무엇이어야 할까

그렇게 해서 나온 문장은 반성책임을 키워드로 한 이 두문장이었다.

이렇게나 지은 죄가 많은데 왜 반성하지 않습니까?”

광주시민들을 죽여놓고 왜 책임지지 않습니까?”

 

첫 번째 문장의 경우 비단 5·18 뿐만 아니라 5공시절과 퇴임 이후 지금까지도 저지르고 있는 각종 범죄에 대한 반성을 촉구하는 문장이었고 두 번째 문장은 5·18의 직접적 책임을 묻는 문장이었다.

하지만 고민이 생겼다. 이 재판의 경우 5·18 헬기사격이 쟁점이긴 하지만 전국에서 생중계로 지켜볼 국민들까지도 고려해야 한다는 데 생각이 미쳤기 때문이다.

그래서 광주시민들을 죽여놓고 왜 반성하지 않습니까?“의 문장을 버리고 전두환 재임 시절 때 죽은 이들까지 포함해 목적어를 광주시민에서 수많은 사람들로 바꿔서 연습을 진행했다.

혼자 중얼거리며 연습을 하던 그 때 전두환을 실은 차가 광주요금소를 통과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마이크를 쥔 손에 땀이 올라왔다.

또 하나의 고민이 생겼다. ‘수많은 사람들을로 할지 수많은 사람들이로 할지였다. 전두환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죽었지만 전두환 본인이 직접 흉기를 휘둘러 사람을 죽인 것은 아니었기에 5·18에 직접 관계가 없지만 이 뉴스를 보고 있을 전국의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게 해야 했다.

그래서 수많은 사람들을 죽여놓고 왜 책임지지 않습니까?“의 문장은 수많은 사람들이 죽었는데 왜 책임지지 않습니까?“로 바뀌었다. 마침내 전두환을 실은 대형 고급승용차가 내 앞에 멈춰섰다.

 

/김철원 광주MBC 기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