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기획
인쇄
이전 목록 다음

“PCR검사까지…깜깜이 현장서 취재 진땀”-체육출입기자단

작성자 : 광주전남기자협회 (118.40.67.***)

조회 : 1,268 / 등록일 : 21-11-23 15:04

“PCR검사까지깜깜이 현장서 취재 진땀

 

KIA·광주FC·AI페퍼스 사전등록 필수

전국체육대회 각 대회장 출입도 금지

백신패스 무용지물현장감 실종

 

  05ca36a8545f35516504b698386b42c3_1637647

<사진설명> 띄어 앉기 등 사회적 거리 두기를 준수하며 취재중인 KIA타이거즈 기자실 모습.

 

프로스포츠 취재현장은 코로나 이전과 확연히 달라진 온도 차를 느낄 수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있지만, 스포츠 종목 특성상 좁은 인원에 많은 인원이 모이기 때문에 더욱 엄격한 잣대가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먼저 프로야구 KIA타이거즈의 홈 구장인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출입 하루 전 홍보팀에 문자로 취재 신청을 해야 한다. KBO 취재카드만 있으면 언제든지 출입이 가능했던 이전과는 달라진 모습이다.

당일 경기장 입장 시 마스크착용은 필수이며 1층 중앙출입구를 통해서만 내부로 들어설 수 있다. 이후에는 열화상 카메라의 체온측정을 받아야 한다. 만일 37.5도가 넘으면 비접촉 체온계 등으로 재측정하고, 고열이 계속될 경우 출입이 제한된다.

체온 측정을 받은 뒤에는 출입시간, 회사명, 이름, 체온 등 출입명부 작성해야 한다. 모든 측정을 마친 후에는 오전/오후로 구분된 구단의 출입확인증을 받고, 지정된 승강기를 통해 3층 기자실로 발걸음을 옮길 수 있다.

엄격한 방역절차를 받았다고 해서 마음대로 경기장을 다닐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과거에는 더그아웃 등에서 선수, 감독 및 코치진과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이제는 오직 경기 시작 2시간 30분 전 1층 인터뷰실에서만 감독 및 코치진, 선수와의 인터뷰가 가능하다. 인터뷰 역시 마스크를 착용한 채로 2m 이상 떨어져야 한다. 경기 수훈선수 인터뷰도 더그아웃이 아닌 인터뷰실에서 이뤄진다.

기자실도 변화가 있었다. 함께 붙어있었던 취재석은 한자리 씩 띄어 앉기를 해야 하며 마스크 착용은 필수다.

프로축구 광주FC 역시 마찬가지다.

광주 홈구장인 광주축구전용경기장에 들어서기 위해서는 경기 시작 1~3일 이전에 ‘K리그 정보지원시스템을 통해 취재신청을 해야 한다. 이후 체온측정에 이상 없음을 확인하는 스티커를 받은 뒤 지정된 승강기를 통해 4층 기자실로 이동할 수 있다.

기자실이 외부에 마련되어 있지만, 더욱 강화된 방역수칙이 적용되고 있다.

협소한 장소로 모든 취재진이 띄어 앉기를 할 수 없는 탓에 모든 기자석의 양쪽과 정면에 투명막이 설치되어 있다. 당연히 좌석에서의 취식은 금지되며 감독 및 선수들과의 만남도 정해진 시간에 인터뷰실에서만 가능하다. 식사는 3층 취재기자 대기실에서만 할 수 있다.

광주에서 둥지를 튼 여자프로배구단 페퍼저축은행 AI페퍼스 경기를 취재하기 위해서는 이메일로 취재 신청은 물론 차량 번호도 사전에 등록해야 한다.

페퍼스타디움(염주종합체육관) 입장 시 방역 게이트를 통한 살균소독 이후 QR코드 확인·문진표 작성, 체온측정 등은 필수다. 경기 전·후 인터뷰는 지정된 시간과 장소에서만 할 수 있다.

아마추어 체육 취재 환경은 더욱 엄격하다.

지난 108일부터 14일까지 경상북도 일원에서 열린 제102회 전국체육대회 취재진은 대회 참가자 및 임원 구분과 마찬가지로 PCR 검사를 통한 음성 확인이 의무화됐다. 백신 2차 접종을 마쳤더라도 예외가 되지 않는다.

PCR 음성확인서를 소지하고 있더라도 대회 현장을 마음대로 누빌 수 없다. 취재 출입비표를 소지했더라도 경기장을 들어가지도 못하는 탓에 감독 및 선수들과의 인터뷰는 외부에서 이뤄지는 게 당연시되는 환경이다.

/임영진 광남일보 기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