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기획
인쇄
이전 목록 다음

조심 또 조심했건만… 언론인 확진 잇따라

작성자 : 광주전남기자협회 (118.40.67.***)

조회 : 1,024 / 등록일 : 22-03-10 15:37

조심 또 조심했건만언론인 확진 잇따라

 

지역 내 오미크론 확산세 영향

취재현장 기자 확진·자가격리

화상회의·기자실 임시폐쇄 등

대면 최소화 등 방역에 더 세심

  b19662fa55d7776cba9c37633ef2fba8_1646894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빠른 확산세가 광주·전남 지역 언론사까지 뻗쳤다.

 각종 취재 현장을 다닌 기자들 가운데 안타깝게도 확진이 여럿 발생했으며, 정확한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도 잇달아 생겨났다.

 각 언론사는 자가진단과 방역지침을 강화하며 코로나19 확산 막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지난해까지 광주·전남 언론계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적었지만, 연초 우세종으로 자리잡은 오미크론에는 역부족이었다.

 코로나19 국내 확산 초기부터 언론사들은 회식과 사적 모임을 자제해왔다. 일부 언론사는 취재를 위한 출입처 간담회도 가급적이면 참석을 하지 말자는 지침을 내리기도 했다.

 지역 기자들이 코로나19에 본격적으로 감염된 건 지난달부터다. 양성 판정을 받은 기자들은 재택치료에 들어갔으며 일부는 자가격리를 끝내고 취재 현장에 복귀하기도 했다. KBS 광주방송총국은 방역 당국의 확진 통보가 없더라도 밀접 접촉 의심자는 부서장 재량으로 재택근무를 하고 있으며, 뉴시스 광주전남본부는 화상 통화로 회의를 갈음하고 있다.

 편집국·보도국 차원에서 가장 먼저 취한 방역조치는 자가진단키트 배부였다.

 언론사들은 자가진단키트를 한 차례 이상 배부했으며, 사건팀 등 일부 부서에는 추가로 제공하기도 했다. 편집기자 등 회사를 비우기 힘든 부서에서는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꼭 쓰고 손 위생을 철저히 하자는 분위기가 자리 잡았다.

 문제는 사람을 많이 만나야 하는 기자의 직업 특성상 감염병 노출 위험이 높다는 점이다.

 지난 1월에는 광주시 서구 화정동 아이파크 붕괴사고취재에 동원된 다른 지역 기자가 확진되면서 현장에 있던 기자들이 즉각 자가진단을 했다. 20대 대통령 선거 이후에도 세월호 참사와 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등 굵직굵직한 현안 취재가 산적했다.

 일부 확진 기자들은 병가를 내더라도 때에 따라 제작에 손을 보태며 편치 않은 나날을 보내고 있다.

 출입처 사이에서는 오미크론 확산세를 잡기위해 기자실을 임시 폐쇄하는 등 방역에 민감하게 대처하고 있다.

 

 - ​백희준 부편집위원장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