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
인쇄
이전 목록 다음

광주전남언론학회·광주전남기자협회 ‘6·4지방선거’세미나

작성자 : 광주전남기자협회 (211.198.190.***)

조회 : 3,417 / 등록일 : 14-06-03 14:35

 

<사진설명>
지난 5월8일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열린

'2014 지방선거와 지역언론의 역할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토론하고 있다.
- 맹대환 편집위원(뉴시스)

 

 

광주전남언론학회·광주전남기자협회

 ‘6·4지방선거’세미나

 

“광역단체장 위주 집중보도 유권자 판단 흐리게 해”

 

 

  선거 때 마다 지역 언론이 ‘경마식 보도’에 열을 올려 유권자들의 판단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따끔한 비판이 올해도 이어졌다.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을 위해서는 지역언론이 선거 관련 정보의 양 보다는 후보에 대한 정책 검증 등 질적인 면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광주전남언론학회(회장 주정민·전남대 교수)와 광주전남기자협회(회장 구길용)는 지난 5월8일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2014년 지방선거와 지역언론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공동 세미나를 개최했다.

 

  지역의 ‘대표 일꾼’을 뽑는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주민들의 삶이 달라질 수 있다. ‘지역사회의 파수꾼’인 지역언론이 어떤 정보를 전달하느냐에 따라 선거 판도가 요동을 친다.
지역언론이 ‘경마식 보도’에 치중한 나머지 옥석을 가리는데 필요한 밀도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올해도 어김없이 나오고 있다.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을 돕기 위해서는 지역언론이 선거 관련 정보의 양 보다는 정책 검증 등 질적인 면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윤석년, 인적 네트워크 휘둘린 선심성 기사 안돼


  윤석년 광주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정책선거를 위한 지역언론의 보도와 역할’이라는 발제를 통해 정책 검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 교수는 “6·4지방선거 결과가 새정치민주연합 등 차기 대권 후보들의 생존 여부를 가르게 될 것”이라며 “광주·전남의 선택이 정치지형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일부 지역언론이 인물과 이미지 부각에 중점을 두고 있어 인지도 경쟁과 이미지 형성 및 관련 후보자간 경마식 보도로 진행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윤 교수는 특정 후보의 인지도가 지지도로 연결될 가능성은 언제든 지 있지만 이미지와 경력 등이 실제와 불일치한다면 언론에 대한 신뢰도가 추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그는 “지역언론이 후보자 간 정책을 부각시킬 경우 보도의 차별화에 성공하고 특정 후보의 당락을 쥐락펴락할 수 있는 영향력을 갖게 된다”며 “이는 결국 유권자의 기준을 변화시키고 선택권을 부여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낳는다”고 말했다.


  윤 교수는 지방선거 보도의 문제점으로 빈약하고 부족한 내용, 여전한 경마식 보도, 여론조사에 대한 불신 양산, 선거와 관련된 부정적 인식 확대, 지역구도식 판세 분석, 진영 논리에 따른 편파보도 등을 꼽았다.


  또 특정 정당과 후보 또는 정책에 대한 과도한 틀짓기, 광역단체장 위주 관심 집중 등의 보도 방식이 유권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것으로 지적했다.


  윤 교수는 정책 중심의 보도가 이뤄지지 않는 원인으로는 지방선거에 대한 유권자의 무관심 및 ‘묻지마 투표’, 지역언론의 열악한 환경 등을 들었다.


  그는 바람직한 정책선거 보도를 위해서는 지역언론이 각 후보의 비전과 정책을 꼼꼼히 검증해 현실성까지 비교 분석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윤 교수는 지역언론이 인적 네트워크에 휘둘려 특정 정당과 후보에 대한 선심성 기사 혹은 폄훼성 기사가 양산되지 않도록 걸러내는 공인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 교수는 “지역언론이 후보 정책에 대한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할 때 유권자들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며 “멀티플랫폼 시대에 신문과 방송, 통신사, 주간신문 등이 역할을 분담해 협업하는 방안도 고려해봐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기홍, 정당 후보선택 언론·시민사회가 걸러야

  토론자로 나선 김기홍 광주경실련 사무처장은 “영국의 선거 사례처럼 각 정당이 6개월 이전에 공천을 확정한다면 정책선거가 될 수 있다”며 “정당의 선택을 언론과 시민사회가 걸러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사무처장은 “지역언론이 중앙 중심의 선거 이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면이 있다. 어등산 개발사업, 도시철도 2호선, KTX 정차역 문제 등을 이슈화시켜야 한다”며 “여론조사식 선출은 인기투표 형식으로 흐르게 되는데 이를 언론이 부추기는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영기, 젊은층 끌어내기 위한 프로그램 마련을


  김영기 전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일부 지역언론의 불편부당한 보도와 네트워크에 입각한 온정주의 뉴스로 공정한 선거가 치러지지 않고 있다”며 “젊은이들을 끌어내기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지방선거 미디어 모니터링을 언론학회와 시민사회, 기자협회가 공동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계상, 기계적 형평성 오히려 정책 검증 소홀

  이계상 광주MBC 기자는 “선거보도를 형평성, 객관성에 입각해 진행하다보면 정보 전달이 소극적인 방향으로 흐르게 된다”며 “언론이 선거 룰에 따라 후보자에게 기계적인 형평성을 맞추고 있어 정책검증이 소홀한 측면이 있다”고 선거보도 시스템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최양호, 표본 왜곡 등 여론조사 조작 경계해야


  최양호 조선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선거에서 지역언론의 여론조사 보도와 역할’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여론조사를 의도적으로 조작할 경우 박빙의 선거구도에서는 다른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며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여론조사는 설문지 형식의 인위성 때문에 유권자들이 실질적으로 갖고 있는 생각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다는 면에서 신뢰도는 높은 반면 타당도는 낮은 특성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표본의 대표성을 왜곡한 언론 보도의 경우 공직선거법이 요구하는 여론조사보도 공표기준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여론조사를 조작하기 위한 고도의 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지역언론이 경계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덕모, 여론조사 전문기자 육성해 객관성 담보를


  토론자로 참여한 김덕모 호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언론인들이 여론조사와 관련해 전문성이 떨어지거나 이론적인 특수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있다”며 “지역언론사가 여론조사 전문기자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최권일, 저가 여론조사기관 의뢰 공신력 떨어뜨려

 

  이에 대해 최권일 광주일보 기자는 “지역언론의 열악한 경제사정으로 인해 대인면접을 피하고 RDD(Random Digit Dialing·무작위 전화걸기) 방식을 이용하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며 “저가의 여론조사기관으로 인해 공신력이 떨어지는 점도 큰 문제다”고 지적했다.

 

안평환, 응답률 60% 이하 여론조사 보도 말아야


  안평환 광주YMCA 사무총장은 “여론조사 기법이 선진화됐는데도 기관별로 차이가 너무 크게 나타나고 있다”며 “일본의 경우 응답률이 60% 이하인 여론조사는 보도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 맹대환 편집위원(뉴시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