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회 소식

지회 소식
인쇄
이전 목록 다음

지역 방송·통신 변천사 한눈에

작성자 : 광주전남기자협회 (118.40.67.***)

조회 : 629 / 등록일 : 23-01-12 14:57

지역 방송·통신 변천사 한눈에

 

단행본 출간신문 이어 두번째

지역 생활상 엿볼 수 있는 역사서

 

d5276aa27bde5d8d18baa4e04ff42e49_1673503
 

  일제 식민지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광주·전남 지역의 방송과 통신의 역사를 정리한 단행본이 출간됐다.

 ㈔광주전남언론포럼·광주전남기자협회·광주전남언론학회가 공동으로 발간한 광주·전남언론사연구:방송·통신편이 그것.

 2015광주·전남언론사연구: 신문편에 이어 발간된 이 책은 1942321일 첫 전파를 송출한 광주방송국을 시작으로 올해로 80주년을 맞이한 광주와 전남지역의 다양한 방송의 역사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최초의 지역 방송 역사서다.

 또 해방이후 한국인에 의해 설립된 조선통신사를 비롯해 군사정권 시절 민간 통신사를 강제적으로 통폐합해 탄생한 연합통신(연합뉴스의 옛이름), 그리고 정보통신 기술 발달에 따라 새로운 정보유통 채널로 부각한 뉴시스와 뉴스1에 이르기까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부침을 거듭한 지역 통신사의 변화상도 종합적으로 정리돼 있다.

 특히 이 책은 딱딱한 연대기적 역사 기술 방식에서 벗어나 1883년부터 1960년까지의 고()신문 자료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방송통신의 역사와 당대의 사회문화사가 씨실과 날실처럼 얽혀 있는 구성 방식이어서 읽는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대표 집필을 맡은 한선 호남대 교수는 지역방송과 통신에 관한 사료가 불일치하는 경우가 많아 기본 사실을 확인하는 작업마저 쉽지 않았다방송·통신의 역사를 통해 우리지역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관점이 담긴 역사서가 되기를 바랐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신문과 방송, 잡지 등 언론의 역사를 종합적으로 통합한 지역 언론사가 발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대희 사무국장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