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인쇄
이전 목록 다음

“명절연휴, 나홀로 떠나기 좋은 여행지 없을까요?”

작성자 : 광주전남기자협회 (118.40.67.***)

조회 : 47 / 등록일 : 19-10-22 15:10

명절연휴, 나홀로 떠나기 좋은 여행지 없을까요?”

 

32살의 추석은 사양하고 싶은 잔소리 시간

오랜만에 고향서 부모님의 따뜻한 정 느껴


a1d2637dcbe48e90a60231cab6c82f94_1571724 

<사진설명>전남일보 박수진 기자가 추석 명절 연휴, 엄마를 도와 명절 음식을 만들고,

과일을 깎고 있다.

 

언제부터, 추석 명절이 이토록 피하고 싶은 날이 됐을까?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림 끝에 풍성한 추석을 맞이했었는데 말이다.

32살에 맞이하는 추석 명절은 참으로 괴로운 시간을 보내야만 했다.

오랜만에 본 일가친척들이 툭툭 던지는 언제 결혼할꺼냐는 잔소리가 이어졌기 때문. 순간 먹고 있던 명절 음식이 목으로 넘어가지 않고, 꽉 막히는 느낌이었다고나 할까. 이것이 그 말로만 듣던 명절 트라우마인가보다.

아마도, 몇 달 전 결혼한 여동생 때문에 잔소리가 심해진 것 같다는 생각은 든다.

그렇다고 치더라도 어른들의 지나친 관심은 고맙지만, 과감히 사양하고 싶다. 난 현재 결혼하고 싶은 생각이 전혀 없으니까 말이다.

물론, 이번 추석이 괴로웠던 기억으로만 남았던 것은 아니다. 팍팍한 삶에서 잠시 벗어나, 가족의 사랑과 따뜻한 정을 무한정 느낄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다. 영암에 계시는 부모님 곁을 떠나, 광주에서 생활하다보니 애틋함도 더해졌다.

추석 전날, 엄마를 도와 송편을 빚고 몇가지 명절음식 만드는 것을 도와드렸다. 음식 장만을 끝내고, 부모님과 함께 월출산 기슭을 따라 조성된 기찬묏길에 올라서기도 했다. 집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마을 뒷산에 조성된 산책로인데, 영암집에 올때면 매번 찾을 만큼 몹시도 애정하는 곳이다

또 올해 추석에는 가족이 한명 더 늘었다. 몇 달전 결혼한 여동생이 시댁에서 추석을 쇠고, 당일 오후 제부와 함께 집에 왔다. 결혼 후 맞이하는 첫 명절답게 선물 보따리도 한 가득 풀어놓았다. 한의사인 제부는 부모님의 보약을 지어왔고, 여동생은 임신 소식을 알렸다. 내년이면 우리 집안에 첫 아기가 생기는 건지라, 엄청난 경사가 아닐 수 없었다. 나 또한 첫 조카가 생긴다고 생각하니, 기쁘고 설렜다

동생의 임신 소식을 축하하며, 추석 저녁에는 바베큐와 소금대하구이를 곁들인 와인파티가 이어졌다. 집 앞마당에서 고기를 구워먹고, 추석이면 늘 아빠가 구워준신 소금 대하구이를 맛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그 순간만큼은, 가족간의 정과 사랑을 느끼고 전달하는 따뜻한 시간이었다

그런데 행복도 잠시 뿐, 추석 다음날이 되자 어김없이 친척들의 잔소리는 이어졌고, 이를 시달리다 못해 나름의 대피소를 찾아 나섰다.

대피소로 가장 먼저 선택한 곳은 하정웅 미술관이다. 월출산이 병풍처럼 펼쳐진 곳에 자리잡은 곳으로 주변에는 한옥마을이 형성돼있다. 미술관에선 특별기획전으로 류재웅 풍경, 우연히 마주하다와 조병연 남도 수묵으로 풀어내다전시가 열리고 있었다.

올해 추석명절을 보내면서, 느끼는 것은 한가지다. 다음 명절부터는 기필코 미리서부터 도피를 계획해야겠다는 것이다. 명절에 홀로 떠날만한 여행지는 어디가 좋을까. 인스타와 블로그 등을 찾아보니, 마음만 먹으면 갈 곳은 참 많았다. 제주도도 홀로 여행하기 좋고, 나트랑이나 코타키나발루 같은 휴양지도 좋을 것 같다.

그런데 여행지를 탐색하고 있는 순간, 불길한 예감이 스쳐지나간다. 왠지, 다음 명절에도 잔소리를 기꺼이 들어가면서까지 가족들과 함께 보낼 것 같다는 생각이

/박수진 전남일보 기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셔야 등록됩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